옵시디아 로드

셀러리주스 디톡스: 진짜 효과 있을까? 부작용까지 알아보기 본문

Dreamself/정돈된 삶, 몸건강

셀러리주스 디톡스: 진짜 효과 있을까? 부작용까지 알아보기

Orange🍊🍊 2025. 4. 28. 20:22

요즘 SNS에서 셀러리 주스가 핫하다. 흔히들 셀러리 섭취에 대해서는 쥬스보다는 줄기를 자른 형태로 마요네즈에 찍어먹는 모습에 익숙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셀러리는 착즙해서 마셨을 때의 효과가 가장 좋다고 한다. 각종 소셜미디어에서 셀러리 주스는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료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잎보다는 줄기에 영양분이 더 많다고 한다. 

 

셀러리 주스의 효능

셀러리주스

 

셀러리에는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순수 셀러리 주스만 마셔도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셀러리는 당분과 칼로리가 낮고 영양소가 풍부하다.
셀러리 주스 한 컵에는 비타민 K, 비타민 C, 칼륨, 엽산과 같은 중요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셀러리 주스 약 35g에는 비타민 K 90마이크로그램, 비타민 C 10밀리그램, 엽산 110마이크로그램이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영양소는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셀러리와 셀러리 주스의 건강상 효능은 다음과 같다.

 

50칼로리
단백질 2g
탄수화물 9g
지방 0.5g
식이섬유 5g
당류 4g
(셀러리 주스 285ml 기준 )

 

항염 효과

셀러리에는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특정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플라보노이드는 방패처럼 작용하여 염증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한다. 또한, 셀러리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를 제공한다. 항산화 물질은 우리의 신체를 튼튼하게 유지하고 유해 물질과 싸우는 데 도움을 준다.

 

'플라보노이드'란?
식물의 색, 향, 맛을 담당하는 폴리페놀 계열의 일종으로 식물은 플라보노이드를 이용해 자외선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거나, 해충을 쫓거나, 꽃가루 매개자를 유인한다. 플라보노이드는 시트러스 과일이나 베리류, 녹차, 홍차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혈압 감소에 도움

셀러리를 주스나 줄기 형태로 섭취하면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셀러리에는 혈관벽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식물성 화학 물질인 프탈라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수분 공급

셀러리는 수분 공급에 매우 효과적이어서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게 좋다. 셀러리는 95%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셀러리 주스를 마시는 것은 몸에 수분을 공급하는 좋은 방법이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신장, 심장, 근육 등 장기가 원활하게 기능하도록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셀러리 주스 클렌징이란?

샐러리쥬스

 

클렌징의 핵심은 고형 유형의 음식이나 특정 유형의 음식을 섭취하지 않음으로써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것이다.
이러한 디톡스 트렌드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실제 식사를 대체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인데 연구에 따르면, 디톡스 클렌징은 일반적으로 의료 전문가들이 권장하지 않는다고 한다. 2018년 연구에도 클렌징이 과도한 식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이 있다.

하루 정도 주스 클렌징을 하는 것은 괜찮지만 며칠씩 주스 클렌징을 하는 것은 의사들은 권장하지 않는다. 주스만으로는 신체에 필요한 일일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할 수 없으며, 장기간 지속할 경우 피로, 탈수, 두통, 과민 반응 등 바람직하지 않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고 한다.

셀러리 주스를 섭취하는 가장 건강한 방법은 식사 대용품이 아닌, 주스처럼 마시는 것이라고 한다.

"셀러리 주스는 이미 균형 잡힌 식단을 보완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단백질, 섬유질, 건강한 지방, 그리고 몸에 필요한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셀러리 주스의 단점

셀러리를 주스 형태로 섭취하는 것의 유일한 단점은 셀러리 줄기에 있는 좋은 성분을 일부 빼앗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셀러리에서 주스를 추출하면 섬유질이 상당 부분 손실되는데, 이는 포만감을 주고 혈당을 안정시키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주스 형태로 섭취하면 당분을 포함한 다른 모든 성분이 농축된다.
셀러리에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물질이 있는데, 이를 주스로 섭취하게 되면 포만감을 유지하고 건강한 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섬유질이 손실된다.

우리 몸에는 '간'이라는 해독 기관이 있다. 건강한 음식, 신체 활동, 건강한 체중 유지를 통해 간을 제대로 관리하면 간은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주스를 마신다고 해서 마법처럼 간이 좋아지거나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셀러리 주스 안전하게 마시는 법

  • 셀러리 주스를 처음 마신다면 소량(약 반 컵)으로 시작하여 몸, 특히 위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보자. 익숙해지면 섭취량을 점차 늘려가라.
  • 신선할 때 마시기 : 셀러리 주스는 주스를 만든 후 24시간 이내에 마시는 것이 좋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주스도 괜찮지만 설탕이나 향료가 첨가된 주스는 피하도록 하자.
  • 건강한 식단으로 균형 잡기: 셀러리 주스는 건강에 좋지만 식단의 일부로 섭취해야 한다. 셀러리 주스에만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건강을 위해 다양한 과일, 채소,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하자. 셀러리 줄기를 통째로 사서 과일, 채소, 건강한 지방, 통곡물, 살코기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

 

셀러리주스 한 잔은 단순한 음료 그 이상이다. 지친 몸을 깨우고, 속부터 정화해주는 자연의 선물 같은 존재다. 항산화 효과, 소화 개선, 염증 완화 같은 효능도 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셀러리 주스를 통해 매일 나를 돌보는 습관이 아닐까.